Hag
에렙 대륙 전역에 거주하는 환상종으로, 환수급 중에서도 최상위에 속하는 환상종이다. 마녀의 원형 격이자 진정한 의미의 마녀라 불리우는 자들로, 서양의 주술은 이들로부터 비롯되었다고 한다.
여성 뿐인 종족으로, 추한 모습의 노파라는 일반적인 마녀의 이미지와는 달리 이들은 아름답고 신비로운 분위기의 미녀들이다. 일반적으로는 로브를 걸치고 넓은 챙이 달린 모자를 쓰고 다니며, 늪이나 깊은 숲 속에 주로 거주하는 경향이 많다.
마법적성이 기본적으로 매우 뛰어나서 저주와 약물 제조는 물론이고, 동물로 변신하거나 농작물을 급격히 성장시키는 등의 갖가지 다양한 마법들을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다. 이 중 해그 만의 아이덴티티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빗자루 비행으로, 해그들 사이에서 빗자루 비행은 당연히 기본으로 지녀야 할 소양으로 여겨지며, 자신의 빗자루를 굉장히 소중하게 여기고 항상 지니고 다닌다.
거기에 지식욕이 굉장히 강해서 끊임없이 마법을 탐구하고 연구하며, 그 밖에도 갖가지 학문들을 탐색하고 연구하기에 해그들은 기본적으로 학자로서 굉장히 높은 수준에 도달해 있다. 이런 연구에 너무 몰두한 나머지 자신의 공방에 틀어 박혀서 밖으로 나오질 않는 해그들도 적지 않으며, 심지어 연구에 심취해서 식사하는 것도 잊어 버리고 굶어 죽은 케이스마저 존재한다.
이러한 이유는 해그들은 계급이 매우 철저하게 구분되어 있어 이에 따라 명확한 차등대우를 받는 계급사회이기 때문에 항상 높은 계급으로 올라가고자 집착하기 때문이다. 계급 상승을 위해서는 자신만의 마법을 개발하여 학회에 논문을 제출하여 인정 받아야만 하기 때문에 순수한 지식욕 이외에도 스스로의 실력을 쌓아 더 높은 계급으로 올라가기 위해서 끊임없이 연구를 거듭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해그들은 기본적으로 야심과 전투적 성향을 짙게 갖고 있으며, 더 높은 계급을 차지하기 위하여 암약하며 단 하루도 싸움이 끊이지를 않는다. 또한 쾌락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어 상당히 난잡한 생활을 즐기며, 잔혹한 성향이 있어서 각종 가학적인 행위도 서슴치 않으며, 특히 인간 아이의 고기를 상당히 좋아하는 식인 성향이 강하다. 그 예시로, 해그들은 자신의 집을 과자로 만들어서 짓는데, 이는 본디 마왕의 치세 이전에 길 잃은 이들을 유혹한 뒤 잡아먹는 문화의 잔재이다.
 역사가 굉장히 오래된 종족으로, 에렙 대륙에 현생인류가 도래하기 이전부터 이미 에렙 대륙에 거주하면서 자기들 만의 문명을 이룩하고 있었으며, 판타즈마 제국이 건국된 뒤로는 굉장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기본적으로 온갖 종류의 전문 지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마법 분야는 물론이고, 농업, 의료는 물론이고 종교 분야에서도 활약 중이기에 상당히 우대받고 있으며, 특히 약학 쪽에서는 이들을 절대로 빼놓을 수 없을 정도로 상당히 중요한 위치에 있다.
아종
1. 페그 파울러
알비온의 티스강에 거주하는 해그의 아종으로, 다른 해그들과는 달리 물 속에서 살아가는 수생형 환상종이다. 녹색 머리카락이 특징으로, 평소엔 물 속에서 지내다가 안개 낀 밤에만 뭍으로 나온다.
마왕의 치세 이전에는 인간의 어린아이나 남성을 유혹하여 강으로 끌고 와 잡아 먹곤 하였으며, 인간목장이 세워진 이후로는 그럴 필요가 없어졌으나, 일부는 인간목장이 세워짐으로써 사냥을 할 수가 없게 되었다고 불만을 품는 부류도 있다.
2. 귀시온
컴리에 거주하는 해그의 아종으로, 산악지대에 거주하는 아종이다. 그녀들은 자신들이 살아가는 산에서 평생을 살아가기 때문에 자신이 사는 산의 지리는 물론이고 식생, 자원 등등을 완벽하게 숙지하고 이해하고 있으며, 그렇기에 산에 대한 애정이 깊어서 불청객이 산으로 접근하는 것을 매우 꺼려한다.
때문에 산에서 살아가는 동식물들에게는 매우 친절하지만(특히 산양을 좋아한다고 한다.), 불청객에게는 산에서 길을 잃고 헤매게 만드는데, 마법으로 공간 그 자체를 뒤틀기 때문에 길을 완전히 기억하고 있더라도 길을 잃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