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매드마우스의 놀이터 2023. 1. 11. 04:06

제노란 남태평양의 제노네시아권에 존재하는 종족들의 통칭으로, 다른 지역과 비교해봐도 상당히 이질적인 형태의 이형의 종족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러한 명칭으로 불리게 되었다.

 

이들이 이러한 모습을 한 이유는 이들의 기원이 실제로 외계인이기 때문이다. 이들의 선조는 수만 년 전 은하연합에서 죄수수용선에 싣고 호송 중이던 죄수들로, 사고로 인하여 빙하기의 지구에 불시착한 것이 그 기원이다. 그들은 사훌 대륙에 정착하여 같은 종족끼리 뭉쳐서 새로운 부족을 형성하기 시작했고, 그 과정에서 지구의 환경에서 적응하게 된 것이 오늘날 그들의 기원이다.

 

1. 사회 및 문화

제노들은 그 기원이 외계 죄수들이기 때문에 결속력이 매우 약하고 비권위적이었기 때문에 같은 종족끼리 소규모 부족 단위로 뭉치게 되었고, 이것이 고착화되어 제노 사회는 구성들마다 따로 노는, 각 부족마다 권력을 가진 집단이 없는 느슨한 구조가 되었다. 빅맨이란 직함이 있긴 하나 이것마저도 부족 내의 재화분배를 위한 중재역 정도이지 조금이라도 분배를 못하면 지지를 쉽게 잃는다. 때문에 부족의 문제는 구성원끼리 알아서 문제를 해결한다. 때문에 부족 내의 공동체주의를 중시하고 전문직종 개념마저도 약하다. 때문에 국가라는 개념조차 없이 의사결정이 여러 사람에 의해 이루어지는 비교적 평등한 사회다. 때문에 '교환'이란 행위가 사회적 질서 유지에 매우 중요하다.

 

이들에게 유난히 토착 언어가 많고 미신을 믿는 케이스가 많은 것도 이 때문인데, 죄수들이 제대로 된 권력구조 없이 여러 종족들이 소규모로 끼리끼리 난립한 사회상이었기 때문에 제대로 된 종교적 정치적 묶음이 없었기에 지금 같이 800개가 넘는 완전히 다른 언어들이 난립하는 사회가 된 것이다.

 

이로 인해서 생겨난 개념이 바로 완톡으로, 부족 내에서 친족임을 공유하는 특정 언어집단을 칭하는 것으로, 죄수들이 처음 지구에 떨어졌을 때 교도소 내에서 갱을 형성하듯이 같은 종족끼리 모여서 집단을 형성한 것이 그 기원이다. 완톡에 속한 개개인은 완톡으로 엮인 혈연관계에 충성하며 사회적 안전과 소속감을 제공받는다. 같은 완톡끼리 엮인 부족끼리는 서로를 도우며 외면하지 않으며, 부족 내에서 개개인은 지역 사회의 자산을 공유할 수 있다.

 

또한 이들에게는 '카스톰'이란 것이 존재하는데, 이는 제노네시아에서 종교, 경제, 예술, 주술 등의 전통문화를 지칭하는 것으로, '카스톰 하우스'는 물건과 의식이 모이는 장소를, '카스톰 스토리'는 신화나 전설 등의 공동체의 역사 또는 의식을 의미하는 단어로 쓰인다. 

 

제노들은 사훌 대륙에 먼저 거주 중이던 사우라네시안과 펠라고르네시안들의 영향을 크게 받았으며, 제노네시아의 전승 중 사우라네시아 전승과 유사하게 악어가 나오는 것을 보면 문화적으로 많은 부분이 엮였던 것으로 보인다. 이 중 파푸아어족으로 분류뢴 제노들 정도만이 그나마 영향을 덜 받은 것으로 보인다.

 

제노들에게는 '아모크'라고 하는 특유의 신병이 있는데, 이는 대략 맹렬하고 필사적으로 돌격하다는 뜻이라고 한다. 이는 외계인들이 고립된 환경에서 서로 근친교배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유전질환의 일종으로, 더 정확히 말하자면 근친교배로 인해서 제노들이 전반적으로 신병에 걸리기 쉬운 체질이 뒤면서 유독 제노네시아에서 신병이 자주 발생하게 된 것이다. 마침 제노네시아는 농밀한 마력으로 인해서 영적 존재가 출몰하기가 쉽기에 이러한 현상이 더 자주 발생하는 것이다.

 

그들의 전승에 의하면 아모크는 '한투 벨리안'이라는 사악한 호랑이 정령에 의해 발생하며, 이 때문에 제노들은 가해자에 대한 악감정 없이 미친 짓을 묵인하고 뒷감당을 한다. 일반적으로는 인구가 많은 지역에서 자주 발생한다고 한다.

 

2. 거주지

남태평양 제노네시아와 오스트레일라 본대륙

 

3. 구성 종족

 3.1. 모투

 구그로부터 비롯된 종족으로, 선조인 구그와 유사하나 지구 환경에 적응하면서 몸집이 줄어들고 

 

 모투족은 뉴 캄브리아 남쪽 해안 지역에 거주하며, 뉴 캄브리아의 수도인 포트 모르즈비의 부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종족이다. 이들은 '라카토이'라 불리는 대형 이중 선체 카누를 타고 '히리'라고 불리는 무역항해를 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여성들이 만든 토기의 일종인 우로를 다른 뉴 캄브리아의 원주민들과 사고야자를 교환해서 거래하는 것이다. 이 히리를 위해서 모투의 남성들을 9월 말~10월 초에 라카토이를 준비하고, 여성들은 우로를 만들었다.

 

 히리 원정은 보통 6~8개월, 드물게는 1년 이상 지속되었는데, 이 기간 동안 선주의 맏딸과 일부 선주의 딸들은 항해가 끝날 때까지 1015명의 라카토이 원정대원들의 딸들과 함께 마을 집에 갇혀서 생활한다. 이 소녀들에게는 많은 의례적인 제한이 가해졌고, '보호자'들이 그들의 일거수일투족을 지켜보았다. 그들이 금기를 어기면 큰 재앙이 닥칠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3.2. 아사로

 뉴 캄브리아 동부 고원에 거주하는 종족으로, 피그맨이라 불리는 종족의 후손이다. '머드맨'이라는 이명으로 불리우는데, 그 이명대로 진흙토기로 만든 가면을 쓰고 온몸에 진흙을 덕지덕지 바르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들은 주로 전투 전에 이러한 분장을 하는데, 전설에 따르면 그들은 적대 부족에게 패배하고 아사로 강 부근으로 도망쳤었는데, 아사로들을 추적하던 적들이 아사로들이 진흙 둑에서 진흙으로 뒤덮인 채 일어나는 것을 보고 귀신인 줄 알고 공포에 질려 도망갔다고 한다. 이후 적대 부족원들이 마을에서 귀신을 쫓아내는 의식을 행하는 것을 보게 된 아사로들은 이 때부터 지금과 같은 진흙분장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3.3. 침부 & 우마이

 해골형 칼슘 종족인 칼루다-스켈론을 공통 선조로 두고 있는 종족들이다. 특유의 생김새 때문에 처음엔 언데드로 오해받았으며, 전장에 나올 시에 조상의 유해로 온몸을 장식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는 조상과 같이 전투에 나선다는 의미가 있다고 한다.

 

 3.4. 훌리

 비야키를 선조로 둔 종족. 선조인 비야키와 달리 우주공간을 비행하는 능력이 퇴화되고 날개도 겨우 비행이 가능한 수준으로 퇴화되었다.

 

 훌리족은 어린 시절부터 활과 화살을 사용하는 법을 배우면서 위대한 전사가 될 준비를 해나가며, 1단계 입문식을 마친 후 받은 검은 종려궁으로 싸워나간다. 젊은 훌리 전사들은 복수에 대한 훌리의 전쟁 철학을 교육받는데, 그들은 자신들이 당한 것보다 더 크게 보복해야 한다고 교육받으며, 이를 위해 전통무기 제조 훈련을 받는다.

 

 청년들은 씨족들의 동맹으로 구성된 군대에서 싸우며, 공세를 시작하기 전에 남자들이 전쟁을 준비하고 있다는 선전포고를 한 뒤, 모든 여자와 아이들 및 주요 가축인 돼지를 동맹 씨족 부대로 피신시킨다. 훌리족의 전쟁은 일반적으로 며칠 동안만 지속되고 사망자가 거의 없지만, 드물게 일어나는 큰 전쟁은 최소 몇 달 동안 지속되며, 많은 수의 사망자가 발생한다. 거의 대부분의 전쟁은 상호 합의 또는 중립 세력의 개입으로 끝나곤 한다.

 

 전쟁 중 발생한 사상자에 대해서는 평화 시 발생한 우발적 살인 및 폭행과 똑같이 취급하는데, 전쟁을 시작한 자에게는 적을 죽인 아군과 부상을 입거나 죽은 아군 전사 및 그 친족, 적대 씨족의 사망한 전사에게 돼지들을 배상한다. 이 돼지들은 전쟁 중 사망한 이들을 기리는 장례식에서 도살된 뒤에 씨족들끼리 나누어 먹는다.

 

 그들은 얼굴에 노란 빛깔의 화장을 한다는 특징이 있는데, 이는 그들의 선조 시절부터 숭배하던 고대의 신을 숭배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의 상징인 노란색을 칠함으로써 신의 축복을 받을 수 있으리라 믿는 것이다.

 

 3.5. 이아트물

 뉴 캄브리아의 세픽 강 유역의 주류 종족으로, 강을 끼고 여러 부족과 교류를 해온 종족이다. 악어와 유사하게 생긴 외계 종족 '드치지'의 후예로, 비늘이 깃털처럼 변화하여 온몸을 뒤덮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예술적 감각이 매우 뛰어나 세계에서 가장 많은 공예품을 만들어낸 종족으로 유명한데, 그 유명한 특유의 가면과 뉴 캄브리아 전통의 북인 '쿤두'가 유명하다. 이들의 쿤두에는 악어가 새겨져 있는데, 이들의 전승에 의하면 세상은 원래 바다였는데 바람이 파도를 일으켜 육지가 모습을 드러내고 커다란 구덩이가 열렸다고 한다. 이 구덩이에서 이아트물의 조상의 영혼과 영혼 1세대들이 생겨났으며, 그들이 걸어간 곳에 육지가 나타났고 그들이 가는 곳을 따라서 조상들을 이름을 지어서 세상을 창조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그 세상이라는 것은 거대한 악어의 등 위이며 현존하는 악어들은 그 악어의 후손돌이라고 한다.


 3.6. 피지인

 드라코닉스를 선조로 둔 종족으로, 스스로를 부르는 명칭은 '비티' 또는 '타우케이'다.

 

 생김새가 지구 토착종인 사우라네시안과 유사해서인지 그들과 자주 교류를 맺었다. 그 중 특히나 로투마와의 교류가 잦았기에 그들의 영향을 받아 다른 제노들과 달리 중앙집권 사회를 구성하고 있다. 사우라네시안과의 교류의 영향의 예시 중 하나가 바로 '데게이' 신앙인데, 이는 사우라네시안들이 숭배하던 신격을 자기들 식으로 받아들인 것이다.

 

 피지인의 사회는 가구인 '토카토카'와 씨족인 '마타칼리', 부족인 '야부사'와 그 부족이 여럿 모인 지역인 '바누아'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 바누아는 인간, 자연, 지리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피지인의 사회는 특정 지역민들 간의 느슨한 연합체 개념 수준까지 조직화가 되었다. 또한 이들도 사우라네시안들처럼 마나를 얻기 위한 종교적인 이유로 식인을 하며, 아예 식인을 위한 식기로서 '식인종 포크'라는 종교적 도구도 있을 정도다. 이들에게 있어서 최대의 모욕은 시신을 개에게 먹인 뒤, 그 개를 태워죽이는 것으로, 이는 마나가 다음 세대에 전승되지 못하도록 하는 의미가 있다.

 

 피지인의 계급은 귀족인 '링아 니 망이티(만찬의 주재자)'와 평민인 '링아 니 와우(방망이의 주재자)'로 나뉘며, 귀족은 추장과 사제이고 평민은 전사, 공예가, 기술자 등이 속해있다. 귀족 내에서도 일반 귀족인 '아디'와 추장인 '라투'로 나뉘며, 평민도 또한 전사인 '바티', 기술자인 '마타이', 시나 음악을 짓거나 회계 등을 도맡는 특수 계급인 '다우'가 존재한다.

 

 피지인들에게는 춤과 이야기, 노래가 곁들인 전통공연인 '메케'가 있는데, 여기에는 여성들의 부채춤인 '세아세아'와 남성들의 창춤인 '메케 웨시'도 포함한다.

 

 이들은 19세기 후반에 들어서서 스스로 브리튼 제국에 이양되었으며, 브리튼 제국은 식민통치를 하면서 피지인들을 우대해주고자 각 지역별 추장들로 이뤄진 의회인 대추장위원회를 설립했으며, 피지인들에게 사탕수수 재배를 시키지 않고 그 대신에 바라트 노동자들을 시켰다.

 

  (1) 코로와이

  피지인의 분파 아종으로, '콜루포'라고도 불린다. 이들은 뉴 캄브리아 서부에 거주하며, 세계관 내에서는 아직 고립되어 있어서 자신들 이외의 어떤 민족이나 종족의 존재조차 알지 못한다.

 

  코로와이족은 대다수가 크게 기운 형태로 요새화된 건물에 거주하며, 이는 경쟁자들이 그들을 노예로 삼거나 및 식인을 하는 것을 막고자 설계된 것이다. 지도직은 제도를 통한 것이 아니라 몸집이 큰 사람의 자질에 따라 뽑히며, 민속신앙으로 인한 부족 내의 대립을 중재한다.

 

  그들은 붉은 머리의 창조신 '기미기'를 숭배하며 돼지를 조상들의 제물로서 바친다. 이들도 친척인 피지인들처럼 식인을 하지만 피지인들과는 달리 악령이 깃들었다고 여겨지는 이는 잡아먹을 필요가 있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피지인들 사회에서 같은 조상을 둔 직계후손들인 야부사가 있고 씨족은 마탕칼리 라고 부른다 마을 또는 부족 및 씨족마다 고위직으로 투루가가 있고 사우투루가는 추장을 보좌하고 다음 추장선출에 최종결정권을 가진 이들이며 마타 니 바누아는 의례 집저ㆍ을 담당하는 마을의 공식전령이고 베테는 사제이고 바티는 전사 그리고 다우 또는 마타이는 기술자 및 공예인을 지칭

 

 3.7. 포레
 마력이 풍부한 행성에 거주하던 오로코란으로부터 기원한 종족으로, 이들의 선조인 오로코란은 본래 행성형 생명체의 마력과 체액을 빨아먹고 행성의 의식과 교감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으며, 이들이 지구에서 정착하게 된 곳의 환경이 모성의 환경과 유사하여 그대로 정착하게 되었다.

 

 뉴 캄브리아 동부 고원지대의 오카파에 거주하며, 와네빈티 산맥을 기준으로 '북포레'와 '남포레'라는 두 분파로 나뉜다. 포레족은 이들은 상술했듯이 마력과 체액을 주식으로 삼는데, 오카파의 토지의 마력이 다른 지역보다 유달리 풍부하기 때문에 선조들이 그러했던 것처럼 이들도 토지에서 마력을 직접 빨아 먹으며, 부족한 체액은 가축인 돼지로 충당한다.

 

 포레족 사회는 계층구조가 거의 없어서 명확한 족장도 없고, 권력의 엄격한 계층도 존재하지 않는다. 여성이 남자보다 하대받는 경향이 있긴 하나 반드시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유일하게 구분하는 척도는 아이와 어른 정도 뿐이다. 때문에 전체적으로 친족 단위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친족 집단은 몇 개의 작은 분파 단위로 된 마을에 거주한다. 각 마을마다 남자와 남아들을 위한 한 채의 집과 여자들과 기타 아이들을 위한 몇 개의 작은 집들이 구성되어 있으며, 각 마을마다 평균적으로 185명 정도가 거주한다.

 

 친족은 기본적으로 남성 혈통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다른 친족 집단으로부터 이주한 이들이나 먼 친척 등도 친척에 포함될 수 있다. 이들은 다른 친족 집단에서 남성들을 데려오는 것은 이로운 것으로 여긴다. 토지는 부계를 통해서 상속되며, 남아들은 결혼하면 아버지의 토지에서 지낸다. 한 집단의 딸들은 여러 집단과 혼인하는데 이런 결혼동맹은 오래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왜나면 농사와 방목을 위해 토지 소유권을 두고 갈등이 잦기 때문이다. 때문에 마을과 친족들이 모여서 방어에 나서는 경우가 많았다.

 

 같은 시기 및 같은 장소에서 태어난 포레 남성들은 일생 동안 삶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유대관계인 '나가이야'를 형성하는데, 나가이야가 형성된 이들끼리는 혈연관계가 아니더라도 서로를 형제자매와 같이 여기게 된다. 나가이야는 어렵고 위험한 시기마다 서로 돕는 관계로, 전쟁 중에 음식과 숙박을 제공받거나 어두운 숲 속에서 사냥할 때 서로 의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심지어는 진짜 친족들이 할 수 없는 지원도 해주며, 장례식에 참석할 의무와 동료에 대한 복수를 할 의무 또한 지니게 된다. 과부들은  전 남편과 나가이야 사이인 남성의 잠재적인 남편이 되는데, 누구를 새 남편으로 둘 것인지는 과부 측이 결정한다. 이 정도로 나가이야가 포레족 사이에서 매우 중요한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나가이야를 배반하는 것은 곧 죽음이나 다름없다.

 

 포레족 전통 신앙에 따르면 그들이 살고 있는 땅은 '바기나'라고 불리며 살아있는 존재라고 한다. 바기나는 포레족의 선조가 되는 아마니를 창조했다고 전해진다(이는 사실 그들의 모성에 대한 것이 전승으로 전해진 것이다.). 또한 그들은 '아우마', '아마', '아오나', '에스기', '퀠라'라는 다섯 영혼이 있다고 믿으며, 그래서 각 영혼들이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장례식을 한다. 사람의 좋은 면인 아우마는 망자의 세계인 '퀠라난다문디'로 향하는데 유족들은 이 아우마가 '퀠라난다문디'에 닿을 수 있도록 시신과 함께 음식을 근처에 둔다. 죽은 지 2~3일 뒤에는 시신을 묻거나 먹을 수 있는데, 시신을 먹었을 경우에는 죽은 이의 영혼 중 아마가 섭취자들에게 행운을 주고 특별한 능력을 담당하는 아오나와 에스기는 각각 고인이 아끼던 아이나 고인의 자녀들에게 그 능력을 물려주고 사체의 오염으로 여겨지는 영혼인 퀠라는 정화의식을 통해 사체를 먹은 이들의 오염을 막았다. 이 의식에는 이 밖에도 시신을 땅 위에 남겨 놓으면 바기나의 마력이 더럽혀지기 때문에 시신을 먹음으로써 바기나의 순수함을 보존한다는 의도도 있다.

 

 또한 이들은 부족 간 전쟁이 잦았지만, 그럼에도 전쟁은 최후의 수단으로만 여겼고 그나마도 가능한 빨리 끝내려 하는 등 전쟁에 대한 경멸과 평화를 선호하는 성향이 존재하는데, 이도 위의 바기나 신앙과 연관된 것이다. 전쟁으로 인해서 땅 위에 시신이 쌓일수록 바기나가 오염된다고 믿었기에 최대한 전쟁을 꺼린 것이다.


 3.8. 다니

 뉴 캄브리아의 서부 고원지대에 거주하는 종족으로, 그 중에서도 발리엠 계곡에 대다수가 거주하고 있다. '은다니'라고도 불리며, 미라랑 유사하게 생긴 종족인 '쿠아칠 우터스'가 그 기원이다.

 

 그들에게 있어서 고구마는 매우 중요한 작물로, 단순한 식품이 아니라 지참금용 물물교환재로서의 용도도 좋다. 주식은 돼지고기와 고구마나 바나나, 카사바 등으로 이 중 특히 마을의 잔치 때만 맛볼 수 있는 매우 진귀한 식재료다.

 

 독특한 형태의 장례식 문화로 유명한데, 바로 선조들의 기술의 잔재인 스테이시스 장례식으로, 죽은 자의 시신을 정지장으로 감싸서 시간을 정지시켜서 영원히 그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다.

 

 3.9. 앙구

 말과 새를 합성한 것과 같은 종족, 샨타크의 후손이다. 스스로 지칭하는 종족명은 '쿠쿠쿠쿠'로, 그들의 언어로 닭 울음소리를 표현한 단어이다. 이를 오스트레일라 정부 순시관이 그들의 대화를 듣고는 그들의 종족명이 쿠쿠쿠쿠라고 여긴 것이 그대로 굳어졌다는 설과 남자아이를 의미하는 'kouka'로부터 유래하였다는 두 가지 설이 존재한다.

 

 이들도 다니족과 유사한 스테이시스 미라 장례식을 치룬다.

 

 3.10. 톨라이

 창백한 무용수를 선조로 둔 종족으로, 소인의 형상을 한 종족이다. 선조들처럼 아름답고 몽환적인, 마치 춤추는 것만 같은 몸놀림이 인상적인 종족이다. 뉴 캄브리아 부근의 뉴 브리튼 섬에 거주한다.

 

 톨라이 사회에는 '둑둑'이라 불리는 비밀결사가 존재하는데, 이는 본래 그들의 선조가 숭배하던 신에게 바치는 의식이 변형된 것으로, 본래는 신과 정신적으로 연결되기 위한 것이었으나, 지구에 떨어진 이후 다른 것으로 변형되었다. 둑둑은 단순한 사회적 집단이 아닌 종교, 정치적 집단이기도 하며 법과 질서를 관장한다.

 

 톨라이의 전통 무용에서 무용수들은 고깔 모양의 탈을 쓰는데 탈의 종류에 따라 남성 정령 '덕'과 여성 정령 '튜부안'의 역할을 맡는다. 둑둑의 소속 인원들이 전원 남성이기 때문에 무용수들은 항상 남성이며 여성과 아이들은 이 의식을 보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 원뿔 모양의 탈은 섬유로 구성되어 있으며, 덕이 튜부안보다 키가 크고 얼굴이 없고 튜브안은 둥근 눈과 어두운 바탕에 초승달 모양의 입을 가지고 있다. 무용수들은 탈 외에도 나뭇잎으로 무용수의 몸통을 뒤덮고 다리만 보이게 한다.

 

 둑둑의 구성원들은 법률 집행과 벌금 갈취, 금기 지정 및 잔치, 세금 거두기 등등 부족 내의 모든 일들을 주관하며, 그들에겐 처벌을 수행하기 위해서라면 집을 불태우고 사람을 죽이는 것마저 허용된다. 때문에 탈을 쓴 무용수는 의심할 여지 없는 신의 대리인과 같은 신성한 존재로 여겨진다.

 

 3.11. 니바누아마눅

 뉴 헤브리 제도(현실의 바누아투)에 거주하는 종족으로, 마가버드라는 조류형 외계 종족이 그 기원이다. 본래 아름다운 깃털을 지닌 종족인 선조들과 달리 퇴화되어 상당히 볼품없는 모습이 되었으며, 심지어 비행능력마저 퇴화되어 하늘을 제대로 날지도 못한다. 그들은 자신들이 사는 뉴 헤브리 제도를 바누아마눅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새의 땅'이라는 의미다.

 

 공용어로 피진의 일종인 비슬라마어(브리튼어+아이리스어 기반)를 사용하며, 이들은 대략적으로 4개의 분파로 나뉘는데, 각각 펜타코스트 섬에 거주하는 '사'와 에로망오 섬에 거주하는 '시에', 탄나 섬의 '탄나', 그리고 말레쿨라 섬의 '말레쿨라'로 나뉜다.

 

 펜테코스트 섬의 사족은 번지 점프를 최초로 고안한 종족으로, 본래는 그들이 선조들의 비행능력을 갈망하는 차원에서 진행한 성인식이다. 그들의 언어로는 '골'이라고 불르며, 남성들이 높이 20~30m의 나무탑에서 나무덩굴 2개를 발목에 감싸고 다이빙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뉴 헤브리 제도에서 4번째로 큰 섬인 에로망오 섬에 거주하는 시에족은 스스로를 '넬로콤프네'라고 부른다. 쿡 선장이 방문한 이후 에로망오 섬에 나무를 벌채하고자 유로파인들이 들어오기 시작했고, 이에 반발한 시에족이 유로파인들과 충돌하면서 많은 희생을 치뤄야만 했고 전염병까지 퍼지면서 큰 타격을 입었다.

 

 탄나족은 섬에 존재하는 '야수르 화산'으로 인해 비옥한 토지를 지니고 있어서 매년 질좋은 카바를 얻을 수 있었기에 이를 숭배하는 신앙을 지니고 있고, 브리튼 제국과 접촉한 이후로는 그들을 숭배하는 카고 컬트까지 보유하게 되었다.

 

 말라쿨라 섬의 말라쿨라족은 '큰 남바스'와 '작은 남바스'라는 두 부족으로 나뉘는데, 여기서 말하는 남바라는 것은 말라쿨라 특유의 의복의 일종으로, 남성기를 가리는 용구이다. 이 남바의 종류에 따라 두 부족으로 나뉜 것이다.

 

 뉴 헤브리 제도의 남쪽 섬의 니바누아마눅들은 브리튼 제국의 영향을, 북쪽 섬들의 분파들은 공동통치국인 아이리스 공화국의 영향을 받았다. 이들은 브리튼과 아이리스의 식민지배 이후 감자 등의 새 작물들을 경작하면서 농업생산이 확대되었고, 여기에 기독교까지 들어오면서 이들을 새로운 신앙대상으로 삼았다. 다만 기독교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하는 것이 아니기에 기존 신앙에 기독교 채색이 곁들여진 것에 가깝다.

 

 그들은 인디아네이시아에 서식하는 멧돼지의 일종인 바비루사의 엄니를 장신구로 사용하며, 주로 남성용 장신구로 쓰인다. 바비루사들은 카스톰 의식에서 제물로 바쳐지기 전까지 수 년에 걸쳐 한 가족에 의해 길러지고 양육되어지며, 카스톰 때에 도축되어 장신구로 가공되어지는 것이다.

 

 3.12. 솔론인

 솔론 제도의 주류 종족으로, 올드 원이 만들어낸 인공 생명체 '쇼거스'의 진화종들이다. 마치 슬라임과 유사한 형상을 하고 있으며, 권력직이 없고 서로 증식하고 뭉쳐서 결속형제를 구성하는 이질적인 특성을 지닌 종족이다.

 

 그들의 선조들은 주인인 올드 원들에게 반기를 든 뒤, 지금의 솔론 제도에 정착하게 되었고 노예 시절을 끝없이 상기시키기 위해서 그 어떤 권력직도 두지 않는 평등주의 사회를 구성하게 되었다. 이들은 섬끼리 서로서로 교류하며, 때때로 피지로 넘어가서 피지의 농장에서 일하기도 한다.

 

 3.13. 테툼

 티모르 섬 동부에 거주하는 종족으로, '바깥 세계의 어부'의 후손종이다. 서부의 악어 수인 '다일'과 함께 티모르 섬을 양분하는 종족이다. 현재는 파르투갈 왕국의 지배를 받고 있다.

 

 전통건축으로 신성한 집이란 의미의 '우마 룰릭'과 다리 집이란 뜻의 '레에 테이누'가 존재하며, 파르투갈의 영향으로 대부분이 십자교를 믿는다.

 

 3.14. 랑하리

 인디아네이시아 동부 플로레스 섬의 해안지대에 거주하는 종족으로, 호미니드의 한 분파인 플로레스인과 함께 플로레스 섬에 거주하는 종족이다. '투우마'의 후손종이다.

 

 내륙에 거주하는 플로레스인과 달리 이들은 해안가에 거주하며, 대부분이 시슬람교도이다. 대부분 참치잡이를 생업으로 삼으며, 잡은 참치는 전량 수출한다.

 

 3.15. 바탁

 인디아네이시아 수마트라 섬에 거주하는 종족으로, 겉보기엔 인간과 크게 다를 바 없어 보이지만 이들도 엄연한 제노의 일종이다.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육체 자체는 엄연한 인간이 맞지만 그 정신은 외계에서 온 존재들로 대체되어 있다. 이들의 정체는 순수한 정신생명체 '이스인'의 한 분파로, 이스인의 규율을 어기고 추방당한 자들의 후예다. 오늘날의 수마트라에 정착한 이들의 선조가 원시인들의 육체에 빙의한 것이 그 기원이다.

 

 바탁족은 수 세기 동안 수렵 채집 생활과 농업을 하면서 살아왔으며, 동시에 주변의 해양 종족들과 무역하면서 옷감이나 쌀 등을 교환했다. 이들은 종종 며칠 씩 숲으로 여행을 떠나는 전통이 있는데, 이는 그들에게 있어서 경제적, 정신적 가치를 지닌 활동이다. 그들은 애니미즘적인 신앙을 보유하고 있는데, 정령을 악랄한 '판야엔'과 자애롭지만 변덕스러운 '디와타'로 분류하며 이들에게 정기적으로 제물을 바치고 그들과 소통하고 아픈 사람들을 치료하기 위해 영적인 가르침을 받는다.

 

 3.16. 오랑 아네

 우주에서 가장 오래 된 종족 중 하나인 올드 원의 후예로, 오랑 아네의 선조들은 지구에 불시착한 죄수들의 관리감독을 담당하는 간수들이었다. 이들은 주로 말라리아 반도에 거주한다.

 

 오랑 아네는 크게 수렵 채집 유목 부족과 화전 농업 정착 부족, 밀림 생산물 정착 부족이라는 세 가지 부류로 나뉜다. '테미아', '체크왕', '자헛', '세멜라이', '세맥베리' 등 약 40%의 오랑 아네 부족들은 정글에서 거주하며, 수렵채집 및 화전 농업을 하면서 살아간다. 또한 이들은 무역을 통해서 두리안, 등나무, 야생 고무 등을 판매하기도 한다. 해안 지역(오랑쿠알라, 오랑셀레타르, 마흐메리)의 부족은 주로 어업과 해산물 수확에 종사하며, '테무안', '자쿤족', '세마이족' 등의 부족은 농업에 종사하면서 고무, 기름 야자, 코코아를 재배한다.

 

 '테미아'와 같은 일부 농업 부족은 대가족을 중심으로 한 친족으로 연결된 소규모 부족으로 조직된다. '세망'과 '세노이'는 정치적, 사회적으로 평등주의를 추구하며, 지역 사회의 모든 사람들은 자율적으로 행동한다. 리더는 긴급한 상황에서만 권력이 쥐어지며, 제대로 된 권위를 지니고 있지는 않다. 다만 '세멜라이', '자쿤', '테무안' 등 일부 남부 부족은 세습 지도자(마을의 이장)가 존재한다.

 

 모든 오랑 아네들은 영토는 공동체의 모든 구성원들이 모일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부족들은 한 가구가 직접 경작한 농지에 독점적인 권리를 부여하긴 하지만, 이 농지들이 버려지고 정글의 식물이 무성하게 자라나게 되면 공동체 전체의 공유재산이 된다.

 

 오랑 아슬리의 한 가지 주목할 만한 특징은 집단 내에서건 외부인과의 관계에서건 개개인 간의 폭력을 금지한다는 것이다. 그들의 생존 전략은 전통적으로 주류 세력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그들은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어떤 형태건 간에 폭력을 자제하도록 가르친다.

 

 결혼법은 부족마다 다르다. 예를 들어서 세망족은 결혼을 금지하기 때문에 결혼을 통해 혈연이나 친척과 친밀한 관계를 맺지 않는다. 대신 다른 부족에서 배우자를 찾으며, 이 덕분에 광범위한 사회적 유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반면 세노이족은 친족 간의 결혼을 그다지 엄격하게 금지하지 않기 때문에, 이 때문에 가족 간의 유대 관계가 상당히 좁은 범위에만 형성되어 있다.

 

 전통 오랑 아네 신앙은 사람들에게 세상의 의미, 인생의 의미, 그리고 도덕적인 행동 강령에 대한 개념을 가르치는 것과 복잡한 세계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오랑 아네 전통 신앙은 애니미즘적 신앙으로, 많은 오랑 아네들이 자연환경과 지속적으로 조화를 이뤄야 한다고 믿는다. 오랑 아네 신앙에 따르면, 우주는 세 개의 세계, 즉 천상의 상층 세계, 지상의 중층 세계, 그리고 지하의 하층 세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세 세계는 모두 다양한 초자연적 존재(영혼, 유령, 신들)가 살고 있고 이들은 우리에게 유익할 수도 있고 해로울 수 있다고 한다. 초자연적 존재들 중 일부는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뇌우, 홍수, 또는 과일이 익는 것과 같은 특정한 자연 현상과 연관되어 있는 존재들이다. 대부분의 오랑 아네들이 믿는 것은 '천둥의 신'으로, 사람들에게 무서운 폭풍을 보내 벌을 주는 신격체다.

 

 이들은 초자연적인 존재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영혼에게 제물을 바치고 찬양과 감사를 표하며, 사냥 중에 동물을 죽이는 것을 허가를 구하고, 나무를 베고, 식물을 심고, 야생 과일의 풍성한 수확을 요구하였다. 무당들은 더 복잡한 의식을 행하여 영혼의 세계(정령계)로 주기적으로 들어가며, 많은 무당들은 자기들만의 영적 인도자를 가지고 있다. 제사를 지내는 동안 무당들은 무아지경에 빠지며 그들의 영혼은 세상을 여행하면서 병든 사람들의 잃어버린 영혼을 찾거나 초자연적인 존재들을 만나 도움을 요청한다.

 

 오랑 아네들은 8세기 즈음부터 시작된 말라리아 내의 노예 무역에 큰 타격을 입기도 했다. 시슬람교에서는 같은 시슬람교도를 노예로 삼는 것을 금지했기 때문에, 노예 사냥꾼들은 오랑 아네들을 주 타겟으로 삼았다. 오랑 아네 노예 사냥은 18~19세에 특히 심했는데, 이 시기에 오랑 아네들은 포로로 잡혀 노예로 팔려나갔다. 노예로 팔려나간 이들은 부유층의 하인이나 후궁으로 들어가거나, 상업 항구에서 노역을 했다.

 

 3.17. 아티 & 아에타

 아티와 아에타는 곤충형 종족인 야디스성인을 기원으로 하는 종족들이다. 이들의 선조인 야디스성인은 뛰어난 과학자들이며, 그 후손인 아티와 아에타도 비록 선조들의 유산은 거의 잊어버렸지만, 그 뛰어난 지성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아에타는 루손 섬에 거주하는 종족으로, 중앙부의 '아에타', 남동부의 '아그타', 동부의 '두마가트' 등 크게 세 부족으로 나뉜다. 이들은 구석기 시대에 지금의 필로폰으로 정착하였으며, 당시에는 해수면이 지금보다 낮았기 때문에 육로를 통해 지금의 정착지에 도착했다.

 

 아에타들은 유목민으로서 바나나 잎과 막대기로 만들어진 임시 거처에 거주하며, 좀 더 현대화된 아에타족은 깨끗한 산간 지방에서 살아가며, 대나무와 코곤 풀로 만든 집에서 산다. 그들은 자신들이 사는 열대 우림, 태풍 주기, 동식물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날씨 변화에 대한 지식을 풍부하게 익히며, 이야기를 통해서 갖가지 사회적 가치를 배우기 때문에 스토리텔링을 매우 중시한다.

 

 이들은 주로 건기에 토지 개간을 하는데, 토지 개간은 남성과 여성이 모두 하지만 작물을 수확하는 것은 대부분 여성의 몫이다. 아에타들은 건기에 임시로 정착한 지역에 사는 비아에타계 종족들에게 수렵채집물이나 작물을 팔거나 임시 농민이나 현장 노동자로 일하기 위해 계약하기도 한다. 아에타 여성들은 주로 저지대 농부들을 대상으로 하는 무역상이나 비아에타계 사회에서 일하는 농업 노동자로서 종사한다.

 

 아에타족은 수렵채집을 할 때에는 덫, 칼, 활과 화살 등을 사용하며, 이 중 특히 활과 화살을 선호한다. 그들은 뛰어난 명사수로 유명하며, 화살촉은 용도에 따라 그 종류가 다양하다. 아에타족은 남녀 간의 역할 차이를 그다지 두지 않는 편인데, 남녀 모두 15살부터 수렵채집 훈련을 받는다. 남성들과 일부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활과 화살을 사용하는 반면, 대부분의 아에타 여성들은 효율성 및 사회적 문제 때문에 개와 함께 또는 집단으로 사냥을 하는 것을 선호한다. 낚시와 식량 채집도 남녀가 공동으로 한다.

 

 아에타족의 종교는 일신교와 다신교로 나뉘는데, 일신교 계통에서는 작은 영혼이나 신을 지배하는 최고 존재 ‘아포나’를 믿는다. 동시에 애니미즘적인 요소가 있어 강, 바다, 하늘, 산, 언덕, 계곡 등의 자연 속에서 여러 정령과 악령들이 살아간다고 믿는다.

 

 다신교 계통에서는 세계를 지배하는 위대한 창조신인 구투구투막칸을 중심으로 사냥의 신, 케데스, 숲의 신 파위, 바다의 신 시드 등의 여러 신들을 숭배한다. 이 중 핵심 격인 구투구투막칸에게는 네 가지 모습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티그발로그’는 생명의 원천으로서의 모습이며, ‘루브’는 생산과 성장을 돌보는 신격으로서의 모습, 동정과 사랑, 단결, 내면의 평화를 관장하는 ‘아마스’, 마지막으로 변화와 질병, 죽음을 담당하는 ‘비난지완’이 바로 그것이다.

 

 아에타족은 옷감을 짜는 데 능숙한데, 이들이 만든 것 중 눈여겨 볼 만한 것이 바로 야자수 잎으로 만든 우비로, 야자수 잎의 밑부분이 착용자의 목을 감싸고 맨 윗부분은 부채처럼 온몸에 퍼진다.

 

 그 밖에도 이들은 전통약 전문가로 유명한데, 아에타들은 약재를 주로 자연 속에서 얻으며 흔하디 흔한 잡초까지 훌륭한 약재로서 가공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이들은 자신들의 약학에 매우 크나큰 자부심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한 아에타 부족은 바나나 잎을 치통 치료제로 사용하며, 열을 내리기 위해 장뇌 잎을 끓인 차가운 물로 목욕하거나 장뇌 잎으로 허브 차를 만들어 하루에 세 번 마신다. 근육통에는 칼루롱 잎에서 추출한 허브차를 하루에 세 번 마시고 하루에 세 번 마시고, 출산 후 산모들은 사하깃뿌리를 끓인 차가운 물로 몸을 씻는다. 사하구빗 허브차는 주로 어린이용 복통을 완화제로 쓰이며, 포멜로 뿌리로 만든 와인은 피임약으로 쓰인다.

 

 만약 약을 계속 복용했는데도 병이 지속된다면, 그들은 점쟁이의 조언을 받는데, 질병이 그들이 영적 존재에 의해 야기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점쟁이들은 혼령을 달래기 위해 ‘우두둥’이라는 제사를 지내는데, 점쟁이는 환자의 이마에 쌀이나 날달걀을 먼저 올려놓고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이를 여러 번 반복한다. 그 뒤에 환자는 쌀뜨물로 목욕을 하고 혼령을 달래기 위해 음식을 제공한다.

 

 다른 제노 종족들이 다 그렇듯이 그들도 족장을 임명하지 않는 무정부적인 정치 구조를 가지고 있다. 아에타는 기본적으로 모두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주로 전통을 통해서 사회관계를 유지하며, 사회질서 또한 법률이 아닌 전통으로 유지되어진다. 물론 아예 아무런 직책이 없는 것도 아니고 중재 결정을 내리는 ‘피센’이라는 불리는 원로 집단이 있기는 하나, 이들은 엄연히 자문 역할에 불과하며 누구도 그 결정을 따르도록 강요할 수 없다.

 

 아티족은 필로폰 군도의 중심부인 비사야 산맥에 거주하는 종족이다. 아티족은 애니미즘 신앙을 믿으며, 강, 바다, 하늘, 그리고 산을 수호하는 자연의 정령들을 숭배한다. 이 정령들은 질병을 퍼트리기도 하지만 사람들에게 위안감을 주기도 한다.

 

 그들의 옷차림은 매우 단순하여 여자들은 나무껍질 천으로 만든 랩어라운드 스커트를 입고 남자들은 로인클로스를 입는다. 이 밖에도 꽃이나 동물의 뼈(돼지의 뼈와 같은 것들)로 몸을 치장하기도 한다.

 

 이들 또한 친척인 아에타와 비슷하게 뛰어난 의술을 지닌 것으로 유명하며, 특히 거머리를 이용한 치료법으로 유명하다.

 

 아티족은 매년마다 ‘아티아티한 축제’를 개최하는데, 이 축제는 아클란 지방에 십자교와 세스파냐가 도래한 것을 기념하기 위한 것으로, 구전 전통에 따르면 아티족은 세스파냐인들이 원주민 비사야인들을 정복하는 것을 도왔고, 그 보답으로 세스파냐 정복자 ‘산토니뇨’의 동상을 받았다고 한다.

 

 3.18. 자라와

 자라와족은 안다만 제도에 거주하는 하얀색의 유인원 비스무리한 종족으로, 외계의 유인원형 종족인 ‘하얀 유인원’의 후예로 추측되는 종족이다.

 

 이들이 안다만 제도에 정착한 것은 대략 2천년 전 정도인 것으로 보이며, 아키프라 쪽에서 안다만 제도로 안다만 제도로 이주한 것으로 보인다. 이를 보아선 죄수선이 불시착할 때에 일부가 떨어져 나가는 바람에 사훌 대륙에 불시착한 다른 죄수들과 달리 그들의 선조는 아키프라 대륙에 불시착한 것이 아닐까 추측된다.

 

 자라와족은 수렵민으로, 전통적으로 야생 돼지를 사냥하고, 도마뱀 등을 활과 화살로 잡는다. 또한 섬에 거주하는 종족이기 때문에 바다의 식량원을 중시하여 물고기 뿐만 아니라 연체동물, 듀공, 거북이를 주요 식량으로 삼는다. 그 밖에도 숲에서 과일, 덩이줄기, 꿀을 채집하기도 하는데, 꿀을 얻기 위해서 꿀벌을 진정시키는 식물 추출물을 사용한다.

 

 키오오드로 만들어진 자라와의 활은 그들의 언어로 ‘아아오’로 부르며, 화살은 ‘파토’라고 부른다. 화살의 나무 머리는 아레카 나무로 만들어지며, ‘에타호’라고 불리는 철제 머리 화살은 철과 아레카 나무 또는 대나무를 사용해서 만든다. 사냥이나 전쟁을 할 때에는 ‘케카드’라고 불리는 가슴 보호대를 착용한다.

 

 자라와족은 육지와 바다 두 곳에서 식량을 얻기 때문에 균형 잡힌 식단을 확보할 수 있으며, 요리는 주로 굽는 것과 끓이는 것 두 가지 방식으로 요리한다. 그러나 때때로 날 것으로 음식을 먹기도 한다.

 

 안다만 제도로 이주한 이후 그들은 상당한 기간 동안 고립되어 있었으며, 이들은 이 지역에서 살아남은 몇 안 되는 종족 중 하나다. 19세기 이전에는 안다만 제도 인근 남동쪽에 본거지가 있었으나, 18세기에 브리튼 제국이 들어온 뒤 면역력이 없는 외부 전염병이 유입되는 바람에 급격한 인구 감소를 겪었다. 때문에 그들은 안다만 제도의 서쪽으로 이주하여 그곳을 새로운 고향으로 삼았다.

 

 3.19. 센티넬

 센티넬족은 안다만 제도의 노스 센티넬 섬에 거주하는 종족으로, 지네와 유사하게 생긴 외계종족 ‘예쿱’의 후예다. 자라와와 비슷하게 사훌 대륙에 불시착한 죄수선이 일부분이 떨어져 나가면서 지금의 노스 센티넬 섬에 자리잡게 된 것으로 보인다.

 

 그들은 안다만 제도의 여러 종족들 중에서도 특히나 배타적인 종족으로, 외부와의 어떤 교류도 거부하며, 외부인들에게 적대적이며 섬에 접근하거나 상륙한 사람들을 죽이는 것으로 악명이 높다.

 

 센티넬족은 수렵 채집민으로, 활과 화살을 사용하여 육상동물을 사냥하고 게와 연체동물, 조개와 같은 해산물들을 채집하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조개를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센티넬족은 목걸이 같은 장식품을 착용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거의 나체 상태이며, 모두 나무껍질 끈을 매고 단검을 지니고 다닌다. 비스듬한 잎으로 덮인 지붕이 있는 4개의 기둥에 세워진 작은 임시 오두막을 거주지로 삼는다.

 

 센티넬족은 금속의 가치를 이해하고 있으며, 노스 센티넬 섬의 중심부에는 그들의 선조가 타고 왔던 죄수선의 잔해가 남아 있어서 그곳에서 금속을 긁어모아 도구와 무기를 만든다.

 

 3.18. 카낙

 산호초 섬 누벨라칼의 토착민으로, 조스 성계 출신의 외계인인 르뤼에인의 후손이다.

 

 아이리스의 식민지배로 인해서 그 전통은 점차 희석되고 있지만, 옛 조상신을 숭배하며 지하매장소나 암벽, 나무들을 성소로 여겨 신성하게 생각한다. 예술적 재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갖가지 그림과 나무조각품들이 특히 유명하며, 그 간결하면서도 어디간 이질적인 조각품들의 모습은 많은 미술가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다른 제노 종족과도 어느 정도 교류하였기 때문에 카바를 마시는 등의 문화적 공통점도 있으나, 이들의 주식은 해산물로 그중에서도 조개나 갑각류를 선호한다.

 

 3.19. 애버리지니

 오스트레일라 대륙의 원주민 종족으로, 날아다니는 폴립의 후손이다. 지구에 불시착한 이후, 바탁의 선조들과의 사훌 대륙 내에서의 세력다툼에서 패배하고 밀려나 오늘날의 오스트레일라 대륙에 정착하게 되었다.

 

 애버리지니는 '구구 이미티르', '피찬차차라', '팔라와', '카우르나', '다루그'라는 다섯 부족으로 나뉘며, 오스트레일라 대륙의 대부분이 건조한 평지이기 때문에 주로 수렵채집을 하는데, 물이 풍부하고 상대적으로 기후가 좋은 동남부의 애버리지니들은 야생 기장을 수확하고 화전을 통해 지력을 향상시키는 원시적인 농업을 행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는 덤불로 지은 움막, '움피'에 거주한다.

 북부의 애버리지니들은 해삼 채집을 위해 온 동남아사이의 종족들과 자주 접촉하여 교역도 이루어졌으며 심지어는 일부 대룡의 상인들도 오스트레일라에까지 와서 해삼을 채집해갔다고 한다.

 그들은 부족마다 차이가 있지만, 특이한 성인식으로도 유명하다. 그들의 성인식은 발치, 문신, 몸에 상처내기, 피 흘리기, 할례 등으로 치르며, 일부 부족들은 통상적인 할례에서 끝나지 않고 생식기를 절개하는 할례의식을 치르기도 한다. 심지어는 성인식을 아이들의 머리에 숯불을 붓거나, 약간의 불씨가 남은 숯 위에 엎드리게 하고서 성인들이 아이들의 등을 밟는 방식으로 치르는 부족도 있다.

 

 애버리지니들은 무당을 '똑똑한 남자' 또는 '똑똑한 여자'도 라고 부르며, 무당들은 그들에게 마법의 힘을 준다고 여겨지는 물질인 '마반'이나 '마베인'을 사용한다. 이들의 역할은 치유, 영적 존재와의 접촉, 입문 및 다른 비밀 의식에 관여하는 것이며, 그 밖에도 그들은 부족법의 집행자이자 특별한 지식의 수호자이기에 "똑똑한 사람"에게만 알려진 노래를 부른다는 사회적 금기를 깬 자를 죽일 수도 있다.

'스팀 월드 > 스팀 월드 종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팀 월드의 생물들  (2) 2023.07.05
기타 종족들  (0) 2022.12.03
리자드맨  (0) 2022.08.20
나가  (0) 2022.07.03
베스피드  (0) 2022.07.03
반투(종족군)  (0) 2022.01.28
에쿠시아  (0) 2022.01.28
로덴투스  (0) 2022.0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