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매드마우스의 놀이터 2022. 1. 28. 06:05

Bubalostultus

 

소과 영양아과 반투속에 속하는 수인의 통칭.

 

1. 분두(Bubalostultus melampus)

반투족의 일원으로 임팔라와 가까운 생태를 지닌 수인족이다. 키는 150cm 정도 되며, 하루에 1번만 물을 마셔도 살 수 있다. 

초원에 거주하는 초식성 종족으로, 매우 큰 각도로 휘어진 뿔을 달고 있다. 육상 수인 중 가장 멀리 뛰는 종족이며 두 번째로 빠른 종족이기도 하다.

 1.2. 분파
  (1) 북분두족
  북분두족은 '음분두' 또는 '암분두'라고도 불리며, 음동고 왕국을 건설한 종족이다. 이들은 암골라에서 두번째로 인구수가 많으며, 이들의 통치자의 칭호를 딴 것이 암골라의 어원이다.

 이들이 파르투갈과 처음으로 접촉했을 당시 이들은 콩가 왕국하고만 무역하고 있었고, 독점권을 지니고 있었다. 이런 관계를 타파하고자 전쟁이 일으켰다. 이후 은동고는 독립하여서 파르투갈의 식민지배에 저항하였고, 남분두족의 마탐바 왕국과 동맹을 맺고 파르투갈에 대항했으나 결국 패배하고 만다.

  (2) 남분두족
  '오빔분두'라고 불리는 남분두족은 마탐바 왕국을 세운 분파로, 암골라 중심부의 고원과 고원의 서쪽 해안 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며 암골라에서 가장 인구수가 많은 종족이다.

 

2. 코사(Bubalostultus marsupialis)

코사족은 반투계에 속하는 수인족으로, 스프링복처럼 생긴 반투족이다. 키는 약 160cm 정도이며, 남녀 모두가 굽은 뿔을 지니고 있다. 수명은 약 70년 정도 되며, 한 번에 약 1~2명의 아이를 낳는다.

털색은 붉은빛을 띤 갈색이고 옆구리에 검은 줄무늬가 앞뒤로 이어지며, 배는 흰색이다. 건조한 지방에서 적응하여 진화하였기 때문에 물이나 먹을 것을 오랜 기간 동안 먹지 않고도 생존이 가능하며 영양 수인 중에서도 각력이 뛰어난 편에 속하기에 자기 키의 몇 배나 높은 높이로까지 뛸 수 있다.

 2.1. 사회 및 문화
 남아키프라의 주류 종족 중 하나로, 코이산족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줄루족 수준으로 용맹스러운 종족이라 한때 코사 왕국이라는 왕국을 건설했을 정도로 강성했었던 종족이다. 종족명인 코사는 전설 속의 왕의 이름에서 나온 것이다.

 일부다처제를 채택하고 있으며, 대가족제도를 지니고 있다. 초식성 종족이지만, 목축업을 주 산업으로 삼으면서 소를 기르는데, 식용이 아니라 종교의식의 제물용이다. 이 소들은 코사족에겐 상당히 중요해서 소의 수가 코사족에겐 부의 척도로 통할 정도다.

 코사족은 바카, 봄바나, 음펭구, 음폰도, 음폰도미세, 세시베 그리고 템부라는 소부족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코사어라는 고유의 언어를 사용한다. 코사어는 흡착 소리가 뚜렷하고 음의 높낮이로 뜻이 달라지고, 또한 협착음(혀차는 소리,클릭음)이 있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2.2. 역사
 코사족이 언제부터 오늘날의 남아키프라에 정착했는지는 불확실하나, 1600년대에 오라녜 개척단이 남아키프라에 도착했을 때에는 남동아키프라 일대에서 생활하고 있었다.

 이들은 3차례에 걸쳐서 오라녜 왕국과 대립했으나, 결과적으로는 패배하였고 이후에 있었던 브리튼 제국과의 전쟁에서도 패배하고, 최후에는 줄루 왕국이 결정타를 치면서 처참하게 몰락하고 만다.

 2.3. 거주 지역
 남아키프라의 건조 지대에 주로 거주한다.

 

3. 쇼나(Bubalostultus strepsiceros)

반투족의 일원에 속하는 쿠두형 종족으로, 키가 약 2m에 달하는 대형 수인족이다. 여성은 뿔이 없는 반면 남성은 1m가 넘는 긴 뿔이 있다. 몸빛깔은 나이와 성에 따라서 다르기에 이에 따라서 서로의 나이를 구분한다. 임신기간은 7~8개월로, 1번에 1명을 낳는다.

 3.1. 사회 및 문화
 쇼나족은 제주루족, 카랑가족, 마니이카족, 통가코레코레족, 은다우족이라는 5개의 부족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초식성 종족이기에 주로 농경으로 자급자족하면서 생활한다. 주요 농작물로는 기장, 수수, 옥수수가 있으며, 그 밖에도 쌀, 콩, 땅콩, 고구마도 재배한다. 그 밖에도 각 가정마다 소를 최소 한 마리 이상은 기르는데, 소는 식용이 아니라 우유 생산이나 노동력을 얻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용도는 신부값이다.

 쇼나족의 마을에는 진흙과 나뭇가지로 만든 오두막, 곡식 창고, 공동 외양간이 한데 모여 있으며, 한 마을은 서로 혈연관계가 있는 하나 이상의 가족집단이다. 외혼제를 따르는 씨족과 지역 특유의 모계 중심이 특징이며, 세습지도자가 마을을 다스린다. 마을 구성원은 우두머리 여성과 어린 아이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통 20명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뛰어난 제철기술과 도기제조술, 훌륭한 음악성으로 유명하며, 고유의 종교가 존재한다. '음와리'라는 아프리카 신을 창조신으로서 숭배하며, 그 밖에도 건강을 지켜주고 비를 내려주며 하는 일이 잘 되도록 해주는 조상신이나 부족신들을 숭배한다.

 3.2. 거주 지역
 남아키프라 로디지아의 동부 지역에 주로 거주한다.

 

4. 팡(Bubalostultus spekii)

늪영양을 연상케하는 수인족으로, 반투족의 한 일파다. 키는 170cm 정도이며, 남성에게는 하프 모양의 뿔이 달려 있다. 발굽은 길고 너비가 넓어서 늪지대를 걸어다니기에 알맞고, 거친 느낌의 갈색 털가죽으로 뒤덮여 있다. 눈과 눈 사이에 초승달 모양의 얼룩무늬가 있는데, 이걸 통해 서로를 구분할 수 있다.

늪지, 갈대밭, 습지 등에 거주하며, 황혼 무렵에 은신처에서 나와 늪지대의 풀을 뜯어먹는다. 수영실력이 뛰어나기에 위험이 닥치면 물 속으로 들어가서 수면 위에 코만 내놓고 피한다.

 4.1. 사회 및 문화
 팡족은 늪지대에서 쌀 등을 재배하던 농부였으나, 아이리스의 식민지배를 받으면서 카카오나무를 재배하는 농부가 되었다. '비에레'라는 토속신앙을 지니고 있으나, 현재는 대부분 십자교로 개종하였다.

 이들은 16세기부터 최근까지 노예무역으로 많은 수가 팔려 갔는데, 특히 이들이 큰 피해를 입은 이유는 이들의 전통문화 때문이었다. 팡족은 조상에 대한 종교적 경외심을 표하기 위해서 조상들의 유골을 마을의 나무상자 속에 보관하는 풍습이 있었는데, 이를 처음 본 선교사나 노예상들이 이들을 식인종이라고 오해하였다. 수많은 팡족의 우상과 마을들이 불태워졌고, 노예상들은 이를 근거로 이들을 노예화하는 것을 정당화하였다.

 4.2. 거주 지역
 아키프라의 늪지대에서 숱하게 찾아볼 수 있는 종족이다.

 

5. 헤레로(Bubalostultus gazella)

오릭스처럼 진화한 반투족으로, 반투족의 일원이지만 나미브 사막으로 이주해 왔을 때 나마족에게 많은 영향을 받아 그 정체성은 반투족보다는 나마족에 더 가깝다. 슈탈 제국의 학살로 많은 헤레로족들이 목숨을 잃었다.

 

6. 소토(Bubalostultus oryx)

남아키프라에 거주하는 일런드형 수인족으로, 생물학적으로는 반투에 속한다. 키가 평균적으로 2m가 느끼며, 노란빛이나 갈색의 빛으로 온 몸이 뒤덮여있다. 몸에 흰 줄무늬가 있는데, 부족에 따라서 줄무늬가 다르기에 이걸로 출신지를 구분한다.

장시간 물을 마시지 않아도 잘 견딜 수 있으며, 길이가 80∼120cm나 되는 뿔이 달려 있는데, 남녀 공통이다(암컷의 뿔은 가늘고 작다.).  

 6.1. 사회 및 문화
 정치적으로는 입헌군주제를 채택하고 있으며, 국가 원수는 국왕이다. 상원은 22명의 대추장과 국왕이 임명하는 11명으로 이루어져 있고, 하원은 5년마다 선출되는 지역대표 80명과 비례대표 40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예품에 일가견이 있으며, 전통악기로는 레트시바가 있다. 아키프라에선 매우 이례적으로 기병을 적극적으로 운용하는 종족으로, 유로파에서 데려온 말들을 길들여서 적극적으로 애용하고 있다.

 6.2. 거주 지역
 남아키프라의 레소토 왕국에 거주하고 있다.

 

7. 반투(Bubalostultus primitivus)

모든 반투족의 기원이 된 고대 수인족이자 모든 영양계 수인들의 선조 격인 종족이다. 오래 전에 멸종되었기에 많은 것이 알려져 있진 않으나, 이들은 농경과 유목을 겸업하였으며 현존하는 후손들보다 훨씬 덩치가 컸었다.

'스팀 월드 > 스팀 월드 종족'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타 종족들  (0) 2022.12.03
리자드맨  (0) 2022.08.20
나가  (0) 2022.07.03
베스피드  (0) 2022.07.03
에쿠시아  (0) 2022.01.28
로덴투스  (0) 2022.01.28
펠리시아  (0) 2022.01.28
루푸스  (0) 2022.01.28